신체변형장애 진단 기준과 특징 자신을 사랑해야

하나 이상의 신체 결함에 과도하게 집착하거나 걱정하는 경우가 있다면 신체변형장애 의심을 해 볼 수 있습니다.

집착에 대한 반응으로 반복적인 행동과 심리 내적인 행위는 불안감과 우울감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신체변형장애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신체변형장애

자신의 어떠한 신체 일부분에 대하여 심각한 걱정을 하면서 매력적이지 않다던가 끔직하다는 등 다양한 부정적인 감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작게는 여드름이나 흉터부터 눈이나 치아, 몸무게, 혹은 유방이나 다리, 얼굴 크기나 턱, 눈썹이나 모발 등 모든 신체 부위가 걱정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정적인 집착은 우울감 등을 더욱 증가시키면서 소모적이고 통제가 어렵게 됩니다. 그러다 보니 주관적인 고통이 매우 크게 되는 것이죠.


다른 사람들과 자신의 외모를 비교하는 일도 많습니다. 과도하게 치장을 하기도 하고 자신의 결함이나 신체 특정 부위들을 반복적으로 확인하기도 합니다.


화장이나 싫어하는 부분을 극도로 신경쓰면서 가리는 등 본인이 불편하게 느끼는 부분을 가리기도 하며, 다른 사람에게 어떻게 보이는지 지속적으로 확인을 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문제는 근력 운동이나 미용 시술 등에 과도하게 몰두하게 될 수 있어요.


강박장애와 다른 점은 자신의 외모에만 집착하고 집중한다는 점입니다. 신체변형장애는 아동과 성인 모두에게 나타날 수 있으며 심할 경우 자살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진단 기준


다른 사람이 잘 알아볼 수 없거나 아주 작은 정도인 하나 이상의 신체 외모 결함을 의식하고, 지나치게 몰두하고 집착을 보입니다.


외모에 대한 걱정 때문에 과도한 치장을 하거나 거울을 보고 피부를 뜯기도 합니다. 스스로 안심이 되기 위한 행동을 반복하기도 하고 비교 등 정신적 피곤한 행위를 합니다.


외모에 대한 집착이 너무 커서 사회적 직업적으로 혹은 개인적으로 고통이나 손상을 초래하기 때문에 일 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자신의 체격이 너무 왜소하거나 근육질이 부족하다고 믿는 근육변형증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자신의 이러한 증상에 대한 믿음이 진실이 아니라고 확신하거나 믿음이 사실이라고 완전히 확신하는 등 좋지 않은 병식을 가지거나 망상적 믿음이 있습니다.



신체변형장애의 원인 치료


원인


강박장애 환자의 부모 등과 같은 일차 친족에서 유병률이 높은 편입니다.


자신의 매력을 가장 기본적이고 일차적인 가치로 생각하기 때문에, 외모 중 어떠한 부분이 부정적으로 보이고 결함이 있다고 느끼는 것이 결국 자신의 무가치하다는 핵심 신념으로 이어지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원인에는 외모로 강화를 받은 사람들인 경우도 많습니다. 칭찬이든 비난이든 어려서부터 외모와 관련된 말을 많이 들었던 것이 강화가 되는 것이죠.


정서적 학대나 무시당한 경험, 신체 학대나 성적 학대, 신체 무시를 받은 적이 있다는 사례도 많습니다.


얼굴에 대한 정보를 처리할 때 정상 통제 집단에 비해서 보다 세부적인 특징을 잘 잡아내기도 합니다. 다른 사람이 보지 못하는 부분까지 보고 신경을 쓰는 것입니다.


신체변형장애 치료


강박장애 환자의 치료와 비슷한 부분이 많습니다. SSRIs계열의 항우울제가 효과적입니다.


인지행동치료 방법으로는 강박증 환자처럼 노출 치료가 효과적인 편입니다. 혐오스럽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일부러 드러내는 것이죠.


노출을 하고 거울을 계속 본다던가 괜찮다는 행동을 하고 반복적으로 결함을 체크하는 행동을 하지 못 하게 합니다.

그러다 보면 불안을 유발하는 상황에서 몸에 대한 왜곡된 지각을 확인하고 변화시킬 수 있어요.



보통 이 장애를 겪고 있으면 일상생활에 지장이 많이 생기게 됩니다. 그 때문에 관계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서 고립되고 우울감에 빠지게 되는 경우가 많아요.


성형과 같은 수술이나 시술도 많은 편인데, 이러한 행동은 외모에 대한 집착이 더 커지기도 하며 수술비 마련 등을 위해 2차 3차의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처음 집착하던 신체 부위에 대한 감정이 괜찮아졌다 하더라도 다른 신체 부위로 옮겨가기도 합니다. 지속적으로 치료를 받으며 자신을 진심으로 사랑할 수 있는 자세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