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 뇌 구조 우울하다면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감정은 행복한 삶을 위해 또는 보다 더 효율적인 학습을 위해 알아두면 좋을 중요한 부분이며, 정서 뇌 구조 관련하여 무척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뇌에서 정서를 담당하는 부분은 편도체이며, 변연계의 일부이며 감정 기억을 저장하고 있습니다.


정서 뇌 구조 밀접한 연결


뇌에서 정서와 관련된 부분은 변연계입니다. 이 부분은 피질과 더불어 인간을 동물과 구분 짓는 부위이기도 하며, 대뇌피질과 뇌량, 시상하부 사이 경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감정이나 동기부여, 행동이나 기억 등의 기능을 하고 있기 때문에, 애착이나 양육 등 사회적 행동과 관련이 많아요.


그렇기 때문에 변연계가 손상되면 모성행동이 사라질 수 있으며, 원숭이 뇌의 양쪽 측두엽을 제거하였을 때 공격성이 감소하였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보상이나 쾌감 등과도 관계가 많아서, 이 부분이 손상되었다면 소소함을 느끼지 못하고 도박이나 과도한 자극에 중독되기 쉬우며, 작은 자극에도 공격성을 보일 수 있습니다.


전전두엽 피질과 연결되어 있는 변연계는 대뇌구조로 분류하기도 하는데, 감정이나 욕구, 자율신경 조절, 정신병 증상, 조현병 등과 관련이 있어요.


전전두엽피질은 정서 조절이나 충동 통제에 많은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이 부분의 일부인 안와전두엽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었다면 적절한 정서 반응이나 타인의 정서 파악에 어려움을 겪기도 합니다.


변연계의 일부인 ‘편도체’는 정서 기억을 저장하고 인지와 관련된 가장 중요한 부위입니다.


학습된 정서 반응에 중요하며, 소리, 빛, 전기 충격을 연합하는 고전적 조건형성 실험에서 무조건자극을 정서 경험과 연합하는 역할을 하기도 했습니다.


공포나 트라우마 같은 부정적인 기억이 긍정적인 기억보다 편도체를 더 활성화시키기 때문에, 우울증 환자들은 정서 자극에 대한 편도체 활성화 정도가 크게 나타납니다.



편재화와 공감


좌뇌는 신체의 오른쪽을, 우뇌는 왼쪽 기능을 제어하고 있어요.


정서 뇌 구조 관련이 깊은데, 우뇌 피질은 정서 처리와 관련이 있기 때문에 짧은 시간 그림을 제시하였을 경우 우뇌에 전달되는 왼쪽 그림의 정서를 더 빨리 인지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우뇌는 부정적 정서와 더 많은 관련이 있고 좌뇌는 긍정적 정서와 더 많은 관련이 있기 때문에, 좌뇌가 손상되었다면 우울증 등에 걸릴 확률이 높고, 우뇌가 손상되었다면 조증 등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다른 사람의 행동이나 움직임을 관찰할 때 반응하고 활성화되는 신경 세포를 거울 뉴런, 거울 신경세포라고 합니다.


이것은 인간이 언어를 습득하는 과정과 모방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좋아하는 사람이 고통받는 것을 보면서 자신이 고통받는 것과 같은 뇌 부위가 활성화됩니다.


특히 여성이 조금 더 활성화가 잘 되며, 상대의 행동을 모방하고 행동이나 정서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됩니다.


신경 화학물질


신경 화학물질은 기능에 따라 호르몬, 신경 전달 물질, 신경 조절 물질로 구분됩니다. 뉴런들 간 신호를 전달하여 뇌의 신경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물질이에요.


운동이나 호르몬, 식욕과 수면, 감정 등에 영향을 주며 과도하거나 부족하면 이상이 생기거나 장애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세로토닌은 생화학적으로 필수 아미노산 중 트립토판에서 유도되는데, 행복 호르몬이라는 별명이 있을 만큼 행복감을 포함한 많은 감정에 관여하고 있습니다.


학습이나 기억, 수면, 사회적 행동 등 많은 생리적 과정과 연관이 있기도 하며, 인지나 기분, 불안 등에 영향을 주어서 수치가 낮은 경우 우울증이나 범죄행위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세로토닌 신경이 제대로 활성화되면 평온한 마음 상태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재흡수억제제 등을 통해 낮은 수치를 올리는 것이 항우울 효과를 가져올 수 있어요.


옥시토신은 시상하부에서 생성되는 포유동물 특유의 호르몬입니다.


뇌하수체 후엽 가운데에서 분비되는데, 자궁 내에 근육 수축이나 모유, 성적 상호작용과 관련이 있어 오르가즘이나 사회적 인정, 불안이나 자폐 등과 연관되어 있어요.


쥐의 짝짓기 활동에서 옥시토신 분비가 촉진되고, 활동을 억제할 경우 새끼를 돌보는 활동이 줄어들어요.

옥시토신 투여하게 되면 친사회적 행동이 증가하는 실험 결과가 있습니다.


측좌핵은 긍정 정서를 경험하는 뇌의 센터로 알려져 있고, 도파민과 엔도르핀이 방출되는 부위입니다.


쥐가 단 음식을 먹을 때 엔돌핀 수용기가 활성화된 것이 발견되었고, 보상에 대한 즐거움과 관련이 있어요.


도파민은 동기부여나 목적 지향적 등과 관련이 있고 뇌의 보상회로에서 분비되기 때문에 보상을 예측하기도 합니다.


정서 뇌 구조 관련을 아는 것도 우울함에 도움이 됩니다.


도파민 농도가 줄어들면 우울증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기대하지 않았던 보상 등이 생기게 되면 활성화 되기도 합니다.


음식이나 성적 행동, 약물 등 자극과 보상의 경험, 공격 등에 의해 분비되고, 감도가 감소하면 중독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파킨슨병이나 자폐, 조현병이나 ADHD, 약물중독 등은 이 기능과 연관되어 있어요.


정서기억


긍정적인 정서를 지니고 있으면 자신이 하는 일에 몰입도가 높고 좋은 에너지를 지니고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가끔 감정에 휘둘리고 특히 부정적인 정서에서 좀처럼 빠져나오지 못한 자신이 답답하고, 감정이 없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하는 상상을 해 본 적도 있어요.


하지만 살아가면서 좋은 판단과 결정, 행동 역시 많은 정서 기억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라고 합니다.


자신의 습관과 일상을 지배하는 것은 정서 기억인데, 시간과 공간에 구애받지 않기 때문에 이미 지나간 과거의 일이 현재에도 지속해서 괴롭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감정이 신체적 증상으로 나타나는 사례는 너무도 많이 있고 과학적으로도 많은 연구 결과로 증명하고 있어요.


그만큼 자신의 정서와 감정의 변화를 관찰하고 지켜보면서 안 좋은 패턴을 좋은 패턴으로 바꾸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