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 인지과정 판단과 결정에 어떤 영향을 줄까


정서는 인지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될 수 있습니다. 정서 인지과정 알아보고 증거가 되는 현상들은 어떤 것들이 있으며, 판단이나 결정에 어떤 영향을 줄 수 있는지 알아봅니다.


행복 정서와 슬픈 정서를 지니고 있는 사람들을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정서 인지과정


기분이 좋은 날에는 만나는 사람과도 밝게 인사하고 비가 오면 비가 와서 좋고 해가 뜨면 해가 떠서 또 좋습니다. 타인의 부탁을 쉽게 잘 들어줄 수 있고 누군가에게 좋은 선물을 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반면, 어떠한 사건으로 안 좋은 기분이 되었을 때, 비가 오면 비가 와서 짜증이 나고 해가 뜨면 더워서 싫습니다.

자신의 일 외에는 관심도 없으며 심지어 늘 주고받던 누군가와 인사에서도 나를 안 좋게 보는 것 같은 느낌을 받기도 해요.


이처럼 정서는 우리가 인지하거나 기억하는 것, 혹은 머릿속 추론 과정에도 많은 영향을 끼칠 수 있어 정서 인지과정에는 많은 연관성이 있습니다.


정서적 사진과 비정서적 사진을 보았을 때, 정서적인 사진에서 핵심적인 요소를 보다 잘 기억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위협적인 자극은 주의를 끌고 주의 초점을 좁히지만, 긍정적인 정서는 주의 집중을 확장할 수 있어요.


주의가 확장되고 몰입이 잘 되면 보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거나 기회를 탐색하거나 도전에 대해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어 융통성과 창조성이 살아납니다.


실제로 어린 시절 많은 스트레스에서 자랐던 아이와 안정적인 환경에서 자란 아이들의 공부에 관한 몰입도나 성적을 보면, 대부분 안정적인 환경에서 자란 아이들이 성적이 더 좋습니다.


정서와 기억


강한 정서는 기억 형성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정서적으로 고조된 상황에서의 일은 기억에 더 강렬하게 남아요.


하지만 너무 극단적인 상황에서의 일은 그렇지 않을 수 있습니다. 공황 상태나 트라우마로 남을 만한 충격을 받은 상태라면 반대로 기억이 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정서적인 사건을 더 기억을 잘한다는 것은, 이후에 부딪히는 일들에 대해 예측이나 극복에 많은 영향을 주게 될 수 있습니다.


특별히 자세하고 생생한 기억을 섬광기억이라고 하는데, 정서적 성질을 포함한 사진과 같은 선명한 기억을 뜻합니다.


극적이거나 충격적인 것, 정서적 각성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사건에 대한 기억으로, 생생하지만 부정확할 수 있습니다.


어떠한 사건에 대해 계속 상상하게 되면 실제로 본 것이 아니라 상상에 의해 기억을 재구성하게 될 수 있어요.


여행을 다니던 중 실시간으로 기록했을 때와, 다녀와서 나중에 기록했을 때, 나중의 기록이 더 긍정적으로 보고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전체 여행의 평균을 기억하기보다 몇 가지 좋았던 특정 경험을 더 잘 기억하고 그것을 생각해서 기록이나 보고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특정한 기분이 활성화되면 그 기분과 비슷한 정보에 접근하기에 더 쉽고, 더 쉽게 인출되는 기분일치 효과가 있습니다.


인지와 판단

정서는 사람들이 인식하지 못하는 형태로 인지와 판단에 큰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그것은 암묵적인 태도로 나타나며, 자신의 신념에 반하거나 용인하기 어려운 태도는 정서의 영향으로 그렇게 된 경우가 있습니다.


보통 이성적인 생각의 흐름에 따라서 자신이 판단하고 결정을 내렸다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내재되어 있는 무의식의 영향을 받은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특히 언어와 다른 행동이나 태도는 그 사람의 기본 정서 상태를 반영하고 있기 때문에, 그것을 잘 관찰하는 것만으로 정서 상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행복, 기쁨 정서 인지과정


사탕을 준 집단과 재미있는 영화를 본 집단을 비교해 보면, 재미있는 영화를 본 집단이 창조적 사고가 증진되고 새로운 시각으로 대상을 바라보는 경향이 많습니다.


낙관주의자는 자신의 통제에 대한 믿음을 지니고 있으며 활동적이고 끈기있는 편이며 유쾌하고, 또한 유쾌한 사건 위주로 예상합니다.


주변 상황의 영향을 많이 받지 않고, 사실이나 주장을 비판적으로 살피지 않고 속단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어떠한 추론을 해야 하는 일에 앞서 유쾌한 코미디 영화를 본 집단은, 피상적이고 무의미하게 설명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신속한 의사 결정을 위해 신중한 결정을 회피하고, 고정관념에 의해 성급한 판단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첫인상이나 고정관념에 의존하여 충동적으로 결정하기 쉽지만, 주어진 항목을 큰 범주로 파악하여 창조적인 방식으로 문제 해결을 하는 편입니다.


주의와 내적 기분에 에너지 소모가 많은 편이기 때문에 지적 활동에 방해가 되긴 하지만, 창조적 과제 수행에는 유리합니다.


자신에 대한 자신감이 있기 때문에 처음의 결정을 빨리 받아들이며, 낙관적일 때 수명이 더 긴 편입니다. 자신을 격려하는 역할을 하기도 해요.


슬픔 우울 정서 인지과정


경미하게 우울한 사람이 현실적으로 더 신중하고 올바른 결정을 내리거나, 미래에 대해 예상하는 정도가 조금 더 정확하며, 특히 부정적인 사건을 정확하게 예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로 약하고 피상적인 주장이 잘 통하는 편이고, 반대로 우울감이 많은 경우 강하고 사실적인 주장이 잘 통하는 편입니다.


우울감이 많은 사람들이 업무 파트너를 선택해야 할 때 상대방을 더 많이 살피고 많은 질문을 하며 정보 수집을 하고, 이후 자신의 결정에 만족하지 못하는 일이 많습니다.


어떠한 추론을 해야 하는 일에 앞서 슬픈 영화를 본 집단은 정교한 원칙에 의한 설명을 많이 하는 편입니다.


삼단논법을 잘 분석하고 내용이나 증거에 대해 신중하게 파악하는 편이지만, 중심 경로를 잘 잡지 못하거나 결정을 어려워하는 편이에요.


슬픔을 감소시키려 하는 것에 에너지 소모가 많은 편이고 더 상처받지 않으려 사소한 일에 주의를 기울이기도 합니다.


저는 우울 정서가 많은 편인데, 그것에 빠져있거나 혹은 상처받지 않기 위해, 혹은 감소시키기 위해 에너지 소모가 많은 편이었습니다.


적은 에너지를 다 그런 것에 소모하다 보니 정작 내가 해야 할 일들은 미루고 못 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할 일을 못 하는 것뿐 아니라 결정을 미루거나 못하는 것도 심한 편이었어요.


뒤돌아보면 나는 이성적으로 판단했다고 생각하는 선택의 많은 순간이 감정에 의해 좌우되고, 그 정서로 인해 부정적인 결정을 내렸던 상황이 많았습니다.


상황을 한 발 멀리 떨어져서 바라보지 못하고 좁은 시선으로 외길만 보였기에, 그것 아니면 안 되는 것처럼 마음이 조급해지며 힘들었건 경험이 많습니다.


내 정서를 조금 더 빨리 파악하고 한 발 떨어져서 편안한 마음으로 바라보았다면, 순간의 많은 결정들이 달라졌을 것으로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