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 측정 방법 얼굴 표정 연구


정서 측정 방법 중에는 자기 보고를 위한 측정과 생리적 측정, 행동의 측정과 뇌 활동의 측정이 있습니다.


인터뷰나 설문지, 혹은 신경계나 뇌파, 얼굴 표정 등으로 자극과 정서 반응을 알아보고 지표로 삼을 수 있습니다.


정서 측정 방법 4가지


행동 측정


정서 측정 방법 중 행동 측정은 음성 표현이나 공격성, 얼굴 표정 등 관찰 가능한 것들을 통해 측정을 하는 방식입니다.


특히 Paul Ekman(폴 에크만)은 얼굴 표정을 통한 연구를 하였는데, 기쁨, 분노, 슬픔, 역겨움, 놀라움, 공포로 분류하고 짧은 순간 드러나는 표정에서 무의식적 진심을 읽어내었습니다.


자신의 의지와는 다르게 얼굴 근육이 감정에 따라 나타나고 움직이는 것을 포착하여 판단하는 것입니다.


서로 다른 문화권의 사람들이라도 소수의 단순한 얼굴 표정에 대해서는 같은 의견일 것이라고 가정 하였고, 특정 감정을 나타내는 표정은 보편적일 것 이라고 보았습니다.


기본 정서들을 나타내는 얼굴 사진을 특정 민족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정서에 맞는 표정을 찾아내도록 하였으며, 그 표정을 지어보도록 한 뒤에 사진을 미국 대학생들에게 맞는 정서를 고르라고 한 실험이 있습니다.


미국인과 특정 민족 사람들 모두 서로 다른 문화권인 상대방의 표정을 제대로 읽어내고 유사한 표정을 하였습니다.


이 여가지 기본 정서의 얼굴 표현은 인류 보편적이라는 이론이 ‘신경 문화 이론’으로, 에크만의 얼굴 표정의 2요인 이론입니다.


얼굴 표정은 생리적인 신경계와 표현 규칙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입니다.


다만, 보기가 여섯 가지이기 때문에 하나를 맞추고 나면 다른 하나는 자동적으로 맞출 수 있다는 단점이 있는 실험입니다.


또한, 실제로 얼굴 표정을 읽어야 하는 상황은 움직이고 변화하는 상황인 것이지 사진처럼 정지되어 있는 자세는 아니기 때문에 비현실적이라는 지적이 있습니다.


또한 표정 뿐 아니라 신체 동작이나 말소리의 톤 등 함께 고려해야 할 사항이 많습니다.




정서 측정 방법 중 자기 보고


정서 측정 방법 중 자기 보고를 통한 측정은 설문지와 같은 것을 통해 정서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심리학에서 가장 많이 효율적으로 사용되는 방법이기도 하며, 현재 상태와 과거의 상태 등에 대해 기술하고 실제 정서 상태와 일치하는지 보는 것이에요.


다만 왜곡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다른 측정 방법과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리적, 뇌 활동 측정


생리적인 반응을 조작하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비교적 정확한 편이며, 정서 반응과 교감 부교감 신경의 관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교감신경은 분노나 공포와 같은 상황에서 신체가 대비할 수 있고 반응하도록 하는 것이며, 부교감신경은 에너지를 절약, 저장하거나 소화와 흡수를 촉진합니다.


뇌활동 측정은 fMRI, PET, EEG, PET scan 등의 방법을 사용하며, 뇌의 부피나 활성도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기본 정서


다윈의 이론에 의하면 정서는 진화론적 유용성을 지니고 있으며, 생존과 번식상 과정에서 필요한 점을 부여하는 방식으로 정서 표현이 진화했습니다.


원숭이나 유인원에게서도 인간에게서와 비슷한 정서 표현이 나타나며, 하등 동물이나 유아, 그리고 성인에게까지 연속성이 있습니다.


인간 유인원 등의 종에서 공통적, 선천적으로 나타나며, 기본 정서는 경험이나 학습에 의하지 않고 특정 자극에 유발됩니다.


공격하거나 짝짓기 행동 등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개인적으로 조절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차원이론을 주장한 러셀은 정서 원형 모델을 세워 개별적으로 나열하는 대신에 차원에 따라 배열을 하였습니다.


접근과 회피, 쾌와 불쾌, 각성과 비각성 차원으로 구분하여 관련된 다양한 단어를 주고 유사성의 정도를 조사하여 차원 상에 배열을 할 수 있습니다.


정서 경험은 소수의 차원으로 기술하는 것이 가능하며, 인지가 아닌 느낌의 측면의 특성을 기술하는 것이기 때문에 다른 인지나 행동으로 나타나는 정서도 유사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성분과정 이론에서 전형적인 정서는 밑바탕이 되는 기초적인 단위들로 구성된다고 보고, 각 상황의 다른 측면에 대한 여러 반응들의 혼합물이 정서라고 봅니다.


정서 측정 방법으로 자신의 특정 정서나 경향성을 알아볼 수 있고, 우울이나 감정표현 불능 등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기 때문에, 정서에 문제가 있다고 느껴진다면 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뇌파검사 등 심리생리적 측정법은 기술의 발전으로 정보에 근거한 성격 유형까지 알게 될 수 있어 유용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정서를 관찰해보고 주요 정서를 파악한다면 조금 더 마음 건강하고 편안한 삶을 살 수 있을 것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