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 발달장애 특징과 자폐스펙트럼


오래 전 지적 발달장애 아버지와 딸의 이야기를 그린 영화 아이 엠 샘을 몇 번이나 봤던 기억이 있어요.


생활에 필요한 부분을 챙겨주지 못 하기도 하지만, 아이의 정서 발달에는 그 어떤 정상적인 성인보다 더 나은 환경을 제공해 줄 수 있었다는 점이 감동이었습니다.


신경 발달장애는 주로 유아 및 아동 발달 시기에 시작되며, 그중 지적 발달장애 아동은 IQ 70 미만으로 학업을 비롯한 대부분의 적응 활동에서 부진함을 보입니다.


기존에 사용되던 ‘정신지체’용어가 바뀐 지적장애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지적 발달장애


DSM-5에서는 기존에 ‘정신지체’라는 용어에서 ‘지적장애’라는 용어로 바뀌었습니다. 지적 결함을 뜻하는 것입니다.


주로 발달 초기에 시작되며 성별이나 연령, 사회문화적 배경이 같은 또래에 비해서 정신 능력에서 전반적으로 결함이 나타나고, 일상 적응 기능에 손상을 보이는 장애입니다.


정신능력은 추론 능력, 문제해결, 계획 능력, 추상적 사고 기능, 판단력, 경험을 통한 학습, 실질적인 이해와 같은 지적 기능이 있습니다.

언어 이해나 인지 추론, 작업 기억, 양적 추론, 추상적 사고 인지적 효율성 등입니다.


지적 발달장애 진단을 내리기 위해서는 지능과 적응 기능에 대한 표준화된 검사 결과가 있어야 합니다. 적응 기능이란 개념적 사회적 실행 영역에서 얼마나 잘 기능하느냐를 나타냅니다.


개념적 영역은 언어나 기억, 읽기와 쓰기, 수학적 추론, 문제해결, 새로운 상황에서의 판단 능력 등입니다.


사회적 영역은 다른 사람의 감정이나 생각, 경험을 인식하는 능력이며, 공감 능력, 의사소통 기술, 친교 능력, 사회적 판단력 등이 있습니다.


실행 영역은 학습과 개인적인 관리, 자기 행동, 직업적 책임 의식, 오락, 행동 관리, 업무 관리 등이 있습니다.


지적 장애 장애 정도


1급 : 지능지수와 사회성숙지수가 34 이하인 사람으로, 일상생활과 사회생활의 적응이 현저하게 곤란하여 일생 동안 다른 사람의 보호가 필요한 사람입니다.


2급 : 지능지수와 사회성숙지수가 35이상 49이하인 사람입니다.

일상생활의 단순한 행동을 훈련할 수 있고, 어느 정도의 감독과 도움을 받으면 단순하고 특수기술을 필요로 하지 않는 직업을 가질 수 있는 사람입니다.


3급 : 지능지수와 사회성숙지수가 50 이상 70 이하인 사람으로, 교육을 통한 사회적 직업적 재활이 가능한 사람입니다.



지적 발달장애 원인 특성


원인으로는 다운증후군 등과 같이 유전자 이상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다운 증후군은 발병률은 낮지만 나이가 많은 산모일 경우에 증가할 수 있으며 21번째 염색체가 통상의 2개가 아닌 3개입니다.


취약 X 염색체를 가지고 태어난 유아는 경도에서 중등도 수준의 지적 기능 문제와 언어 손상을 보이게 됩니다.


또한 임신 과정에서 술을 많이 마시게 될 경우에는 정신적인 문제와 낮은 지능이 함께 나타나는 알코올 증후군을 가진 아이가 태어날 수 있습니다.


임신 과정에서 임산부의 매독이나 풍진 등과 같은 감염이나 출산 과정에서 이상이 있는 경우에도 아동에게 지적발달장애가 생길 수 있어요.


출생 이후의 요인으로는 외상성 두부 손상이나 감염, 저산소성 허혈성 손상, 탈수초성 질환, 심한 사회적 결핍, 발작 장애, 독성대사증후군, 비정상적인 신경학적 기능 등이 있습니다.


지적 발달장애는 치료가 어렵습니다. 그 때문에 가정이나 지역사회 주거시설, 혹은 시설 등에서 거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조기 교육을 적시에 제대로 받게 된다면 최소한의 기능 수준을 유지할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지적 발달장애를 겪고 있다면 정서 행동 문제를 경험하며 이외의 다른 심리 장애를 가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폐스펙트럼장애


자폐스펙트럼장애는 유아기나 아동기 자폐증, 고기능 자폐, 혹은 발달장애나 아동기 붕괴성 장애, 아스퍼거장애 등을 총칭하는 진단입니다.


사회적 의사소통과 사회적 상호작용의 손상이 있는 상태이며, 언어 지연과 이해력 부족, 반향 언어 등의 언어를 보이게 됩니다. 관계를 발전시키고 유지하고 이해하는 데 결함이 보입니다.


비정상적인 사회적인 접근을 하거나, 정상적인 대화를 하지 못하는 등 흥미나 정서를 타인과 교류하지 못하고 적절하게 반응하지 못합니다.


어휘나 문법이 손상되어 있지 않아도 사회적 의사소통에서 사용하는 언어가 손상된 경우가 많으며, 변화를 거부하고 같은 것을 고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반복적인 질문을 하거나 서성이면서 비언어적 언어적 의례적 행동을 자주 보이기도 하고, 특정한 소리나 질감에 과잉 반응을 하거나 물건의 냄새를 심하게 맡기도 합니다.


상동증적이거나 반복적 운동 동작을 하기도 하고 독특한 문구를 반복하여 말을 하기도 합니다. 같은 것을 고집하면서 융통성이 전혀 없는 집착을 보여요.


특정 물체에 매료되고, 통증 등의 느낌을 주는 감각에 무감각한 반응을 보이기도 하며 보통 2~3세 경에 주로 남자아이에게 나타납니다.


감각 정보에 있어서 과잉 또는 과소 반응을 보이게 됩니다. 특정 소리에 부정적 반응을 보이거나 과도하게 냄새를 맡는 등 특정 감각 영역에 과한 관심을 보이기도 합니다.


일부 자폐증 환자는 서번트 증후군이라고 하며 기계적 기억이 뛰어나고, 파편적 기술을 보이기도 합니다.


자폐증 진단이 아니라 하더라도 자폐적인 성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성인이 되어서도 소통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자기 관심사만 보이는 경우이며, 자폐적인 사고에 몰두하는 경우입니다.


또한 지적 발달장애는 초기 개입이 가장 중요합니다. 발달 장애 증상이 느껴진다면 최대한 빠르게 검사를 해 보고 특수교육이나 통합교육 등을 받는다면 조금 더 나은 발달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